무조건 알아야 합니다./오늘의 한줄 이슈

2023년 02월 23일 오늘의 뉴스

정식리뷰채널 2023. 2. 23. 10:05
SMALL
 

 


저렴한 가격이 장점인 기사식당 가격을 인상...

● 저렴한 가격이 장점인 기사식당이 재료비와 인건비, 공과금이 모두 오르는 '물가 삼중고'의 여파로 줄줄이 가격을 인상하고 있습니다. 1만 2천 원짜리 불백을 파는 '1만 원 기사식당'도 속속들이 생겨나고 있다는데요. 기사식당을 운영하는 한 주인은 "1년 전 낙지 12kg에 3만 2천 원이었는데 최근 6만 7천 원까지 올랐다"라고 말했습니다.


 

금융당국이 은행권의 관행과 제도를 개선...

● 금융당국이 은행권의 관행과 제도를 개선하기 위한 TF를 공식 출범하고 오늘 첫 회의를 진행합니다. TF는 은행권 경쟁 촉진과 구조 개선, 금리체계 개선 등 6개 과제를 논의한 뒤 6월 말까지 개선 방안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주요 은행들이 일제히 금리를 내리고 있다....

● 금융당국이 은행권의 '돈잔치'에 강도 높은 비판을 이어가자 주요 은행들이 일제히 금리를 내리고 있습니다. KB국민은행은 28일부터 주택담보대출과 전세자금대출 등 4개 대출 상품의 금리를 최대 0.55% 포인트 인하하며 석 달 새 3번째 대출 금리 인하를 결정했고, 어제부터 우리은행과 카카오뱅크도 대출 금리 인하를 결정했습니다.

 


2030세대가 주축이 된 MZ노조...

● 2030세대가 주축이 된 이른바 'MZ 노조'로 불리는 '새로고침 노동협의회'가 공식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LG전자 '사람중심 사무직노조'와 서울교통공사 '올바른노조' 등 8개 노조로 구성돼 조합원 수는 약 6,000명입니다. 정치적 구호 대신 노조원들의 실리 추구에 집중한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동성 결합 커플에 대해서도 국민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 자격 인증....

● 법원이 사실혼 부부처럼 '동성 결합 커플'에 대해서도 국민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 자격을 인정해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동성 사실혼 배우자'의 법적 지위를 인정한 것은 아니라는 단서를 달았지만, 가족의 범위 자체가 확대됐다는 점에서 유사 규정이 많은 각종 사회보장 체계 해석에 파장이 예상됩니다.


 

피부암을 앓고 있던 노동자가 처음으로 산재 판정 받았습니다...

● 피부암을 앓고 있던 노동자가 처음으로 산재 판정을 받았습니다. 장시간 햇볕에 노출돼 일하며 피부암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자외선'에 노출된 것이 인정됐습니다. 오랜 시간 햇볕 아래 있는 작업 환경과 산재의 연관성이 인정됐다는 점에서 다른 야외 노동자의 산재 판정에도 상당한 영향이 있을 전망입니다.


 

남성용 피임약은 아직 상용화된게 없어서....

● 남성용 피임약은 아직 상용화된 게 없어서 남성에겐 콘돔 사용이나 정관수술이 유일한 피임 방법입니다. 미국에서 새로운 방식의 남성 피임약을 개발해 동물실험에서 효과를 확인했습니다. 남성 호르몬에는 영향을 주지 않아 큰 부작용이 예상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배우 최수종씨가 10년 만에 대하드라마 출연...

● 배우 최수종 씨가 10년 만에 대하드라마에 출연합니다. KBS의 공영방송 50주년 특별 기획 대하드라마 '고려 거란 전쟁'에 최수종 씨의 출연이 확정된 건데요. 올 하반기 방영 예정인 이 작품은 고려의 황제 현종과 그의 정치 스승이자 고려군 총 사령관이었던 강감찬 장군의 이야기로 최수종 씨는 강감찬 역을 맡았습니다.

LIST